지적재산권
라이선싱
HOME > 지적재산권 > 지적재산권   
 

 

1. 특허권

기술에 대한 재산권이며 각국의 특허청에서 관리하는 지적재산으로서 국제거래와 투자등에 가장 핵심 역할을 하는 것이 지적재산입니다. 국내에서는 변리사, 외국의 경우에는 특허전문변호사( Patent Lawyer) 들이 등록 및 관리를 담당하며 거래의 대상이 되거나 각종 국제계약의 내용으로 지재권 허여(라이선스)나 매매등으로 사용될 때에는 기업법률을 담당하는 변호사들이 처리하게 됩니다. 특허권은 근저의 기술의 사용과 거래에 만 관련되는 것이 아니라 권리 자체도 사업객체로서 재고자산등이 될 수 있어 광범한 라이선스제도의 대상이 됨을 잊어서는 아니됩니다.

2. 상표권

상표나 상호는 기업 운영의 기반을 구축할때 부터 줄곧 경영자와 사업자의 지속적
관리를 필요로 하는 분야입니다. 회사 이름과 별도로 사업및 시장개발을 위한 명칭, 로고, 마크등을 등록, 사용, 이전할 수 있으며 많은 법적 시비가 발생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대해서도 등록등 관리절차는 변리사및 특허변호사들의 전문분야 이며 라이선스나 매매등은 일반 변호사들의 사무에 속합니다.

3. 저작권

저술, 작품, 그림, 사진, 음악등 동창성을 가지는 유무형 자산 역시 법의 보호를 받고 분쟁의 대상이 될 때가 있습니다. 이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것 역시 법적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분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