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거래
국제계약
HOME >국제계약> 국제거래   
 
 
국제 상거래:
가장 보편화된 국제거래는 역시 상품 · 생산품 · 용역 등을 매매하고 수출ㆍ수입하며 통관ㆍ운송ㆍ배달하고 대가를 수수하는 것들입니다. 여기에는 기본적으로 각국의 상법이 적용되며, 무역에 관련되는 계약법 · 상법 · 세법 · 수출입절차법 · 금융관련법 · 통상법 · 공정거래법 등 다양한 법률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국제 투자활동:
국경을 넘어 가는 투자에는 직접투자 (해외에 지사설립 등을 하여 직접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것)와 출자 또는 금융에 의한 투자도 있으며 국제 제휴 및 합작투자도 있습니다. 해당국의 제반 관계 법률과 제도를 숙지할 필요가 있게 됩니다. 상법, 통상법, 세법, 공정거래법, 지적재산법, 은행법, 주식거래법, 환경법 등 다양한 법률이 적용됩니다.
상대국 법률을 알아야:
결국 외국과의 거래와 이에 수반되는 소송 등 문제해결에는 상대국의 모든 법률환경에 대한 이해와 처리가 필요하므로 해당국 변호사의 자문을 받는 것이 필요 불가결합니다.
각국의 법률은 각국의 특수한 상황에 따라 조금씩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분야의 법률문제라 하더라도 궁극적으로는 확인을 요합니다.
 
계약법(Contract Law):
사회생활에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조직, 조직과 조직간의 관계를 정하는 각종 거래를 관할하는 법체계임
상법(Commercial Law):
대부분의 상거래와 국제무역 등에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법률. 이에는 상품매매, 신용(외상)거래와 담보부 거래 등이 포함된다.
은행법(Banking Law):
은행 기타 금융기관의 설립ㆍ운영과 신용의 수취ㆍ대여 등 각종 투자ㆍ금융에 관련되는 법률로서 상법과 인접 분야임.
회사법(Corporations Law):
각종 회사의 설립ㆍ운영에 관련되는 법률로서 기업과 비영리법인에 널리 적용되는 법률임.
재산법(Property Law):
개인이나 법인이 소유하고 운용하는 각종재산, 즉 동산ㆍ부동산의 소유ㆍ임대ㆍ처분 등에 관한 법률임.
지적재산법(Intellectual Property Law):
특허ㆍ상표ㆍ저작권 등 무형재산에 관한 소유ㆍ사용ㆍ이전을 다루는 법률로서 과학기술이나 디자인 등에 널리 적용됨.
국제통상법(International Trade Law):
국제교역에 따라 일어나는 국가간 또는 복수국가 기업간의 이해관계와 공정한 거래의 보장을 위한 제 법률.
공정거래법(Fair Trade Law):
거래와 거래자간의 공정한 관계를 보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영업행위 규제에 관한 법률
관세법(Customs Law):
수출입에 대한 관세부과에 관한 법률로서 반덤핑 관세.상계관세 등 주로 통상법상 문제와 함께 다루어 짐.
노동고용법(Labor & Employment Law):
인력 고용관계와 근로자 및 그 복지ㆍ규제 문제 등을 다루는 법률임.
행정법(Administrative Law):
정부기관과의 계약관계, 인허가 사무, 각종 보고ㆍ신고 사무 등에 관련된 행정실정법 및 행정절차에 관한 법률